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인플레이션 공포'...IMF "세계 물가상승률 올해 가을 정점"

[앵커]
식료품 물가부터 에너지 가격까지 전 세계 소비자물가가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물가가 올가을 정점을 지나 내년 중반에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안정화될 거라는 예측을 내놨지만, 개발도상국은 인플레이션 우려가 계속될 전망입니다.

윤현숙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브라질의 한 빈민가.

생필품은 물론, 주식인 쌀과 닭고기 값이 가파르게 올라 끼니 걱정을 해야 할 처지입니다.

[프란시엘레 산타나 / 브라질 두케데카시아스시 거주 : 예전엔 10헤알로 닭고기를 많이 살 수 있었는데 이제는 겨우 3∼4조각 밖에 못 사요. 3~4명이 먹기에는 턱없이 부족해요.]

올해 들어 가스값마저 30% 넘게 올라 이 70대 여성은 나무로 불을 지펴 요리를 하고 있습니다.

치솟는 물가는 개발도상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독일은 9월 소비자 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4.15%나 급등해 통일 붐 이후 29년 만에 최고로 치솟았습니다.

미국도 6월 이후 소비자물가가 5%대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전 세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가을 정점을 찍은 뒤 내년에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선진국의 물가상승률은 올해 가을 3.6%로 정점에 도달한 뒤 내년에는 2%대로 안정을 되찾지만,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은 올가을 7% 가까이 올랐다가 내년에도 4% 정도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계속될 전망입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 세계적으로 식료품 가격이 일 년간 30% 이상 올랐습니다. 에너지 가격도 함께 올라 빈곤층이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수요가 폭발하는 가운데, 국제 공급망마저 곳곳에서 끊기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은 더욱 커지고 있어 지구촌 경제 회복에 장애물이 될 전망입니다.

YTN 윤현숙입니다.


YTN 윤현숙 (yunhs@ytn.co.kr)
  1.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2.  20:00사이언스 스페셜 <특별기획> ...
  3.  21:00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91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