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창업 지원부터 연구환경 개선까지"…젊은 과학자 지원 확대

[앵커]
정부가 젊은 과학자의 창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학교와 연구실에 있는 과학자들에 대한 지원도 크게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청년 과학자 지원 제도에 허점이 없는지 살펴보고, 지원 대상도 늘릴 방침입니다.

최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검색창에 '운전하는 남자'라고 입력하자 수십 개의 영상 속에서 운전하는 남성이 담긴 장면만 추려집니다.

대통령을 검색하면 해당 단어가 정확히 일치하는 신문 기사의 영상이 뜹니다.

청년 과학자 5명이 시작한 스타트업은 최근 정부의 기술과 사무실 지원 등으로 사업에 탄력이 붙었습니다.

[이승준 / 와이햇에이아이 기술책임자 : 기존에는 영상 장면을 검색하기 위해 앞감기 버튼을 눌러서 일일이 모든 장면을 확인해야 됐는데 텍스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장면으로 이동하는 검색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선 연구 현장에서 지나치게 낮은 학생 연구원 인건비 등은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김수지 / KAIST 전산학부 박사과정 : 학생 인건비의 상한선이 정해져 있는데, 상한선을 조금 더 올려서 학생들이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연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연구와 창업 현장에 있는 청년 과학자들의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대폭 반영됩니다.

정부는 우선 학생 연구원 인건비 기준을 현실에 맞게 재검토하고, 장학금 확대 등과도 연계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신진 연구자를 선발해 길게는 5년간 연구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늘릴 방침입니다.

[임혜숙 / 과기정통부 장관 : 청년들이 더 많이 도전하고 더 크게 성장해서 더 넓은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구자들의 생애주기에 맞는 연구 지원 제도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청년 과학기술인이 산업 현장에 쉽게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 연수나 인턴 제도 등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특히 청년 과학자와 소통을 위해 협의체를 신설하고 정기적으로 대화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YTN 사이언스 최소라입니다.


YTN 사이언스 최소라 (csr73@ytn.co.kr)
  1.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2.  14:00사이언스 스페셜 <특별기획> ...
  3.  15:00야생 동물가족 생존기 야생동...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