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국방부 "우주발사체용 고체추진기관 연소시험 성공적 수행"

국방부는 국방과학연구소가 지난 7월 29일 우주발사체용 고체추진기관 연소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이 고체추진기관을 이용해 앞으로 소형위성이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연소시험에 성공한 고체추진기관은 지금까지 한미 미사일지침에 따라 개발이 제한되었던 고체연료용 우주 발사체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확보하게 된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또, 액체연료용 우주발사체 누리호 개발을 통해 확보된 기술과 함께 고체연료용 우주발사체 기술을 단기간 내 확보했다며, 오는 2024년쯤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 독자기술 기반의 고체 우주 발사체를 발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방부는 이어 앞으로 소형발사체와 관련한 민간기업 주도의 고체 발사체의 제작과 위성 발사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과학기술정통부는 민간기업이 개발 중인 소형발사체 발사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나로우주센터 내 신규발사장과 발사대, 발사추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우주산업의 획기적 도약을 위해 우주개발진흥법을 개정하고 우주산업 관련 산·학·연이 상호 연계 발전할 수 있도록 우주산업클러스터 지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YTN 김문경 (mkkim@ytn.co.kr)
  1.  14:00사이언스 스페셜 <특별기획> ...
  2.  15:00야생 동물가족 생존기 야생동...
  3.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