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당국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상황 모니터링...구매 협의 중"

국내외 제약사가 먹는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 중인 데 대해 정부는 개발 상황을 보면서 구매 계약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질병관리청은 경구용 치료제 계약과 관련해 "정부는 국내외 개발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글로벌사와 계속 협의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고재영 질병청 대변인은 전날 백브리핑에서도 "글로벌 제약사와 선구매를 협의 중에 있고 협의 사항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계약 완료될 시 공개 범위는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경구용 치료제 구매 예산으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으로 168억원이 배정됐고, 내년 정부 예산안에 194억 원이 편성돼 있습니다.

정통령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조정팀장은 여러 치료제가 임상 단계에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가능성은 다 열어놓고 협상에 임하고 있다"며 "아직 어느 정도 수량을 구매할지, 예산 여부 등은 더 논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보건당국은 경구용 치료제 도입 이후 국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대해 언급하기는 이른 시점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 팀장은 이와 관련해 "경구용 치료제 도입 이후의 유행상황을 예측하기는 빠른 감이 있다"며 "현재까지 승인을 받은 경구용 치료제는 없고 효과 등을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유행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독감 같은 경우 타미플루라고 하는 경구용 치료제가 개발되면서 질병 관리나 유행전파 차단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그런 측면에서는 코로나19도 효과적인 경구용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유행의 차단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는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YTN 이동우 (dwlee@ytn.co.kr)
  1.  0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2.  04:00아빠본색 <26회> (본)
  3.  05:30국립공원 기행 북한산 국립공...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