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프랑스 의회, 반대 많은 '백신 여권' 시행법 통과

[앵커]
프랑스 의회가 격렬한 반대 시위에도 불구하고 백신 여권 제도를 시행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의 통과로 시민들이 일상생활을 지속하려면 사실상 모두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김진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25일, 일요일 새벽까지 프랑스 의회가 열렸습니다.

백신 여권을 일상생활의 핵심 요소로 만드는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회의입니다.

결국, 법안은 통과됐고 델타 변이 확산에 대한 강력한 대응책이 마련됐습니다.

백신 여권 제도란 영화관, 헬스장 등 50명 이상이 모이는 문화·여가 시설을 이용하거나 주점·레스토랑 등에 입장 시 백신 접종을 마쳤다는 보건 증명서 제시를 의무화하는 조치입니다.

의회 통과로 9부 능선을 넘은 백신 여권 법안이 발효되려면 프랑스 헌법재판소의 최종 승인을 거쳐야 합니다.

법안 통과와 별개로 계속되는 대규모 반대 시위 역시 프랑스 정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프랑스에서는 백신 접종 거부 시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에 항의하는 시위가 전날 파리와 마르세유 등 주요 도시에서 벌어졌습니다.

[셀린 오젠 / 병원 비서직 : 9월 15일까지 백신을 맞지 않으면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저는 해고될 것이라는 협박을 받았습니다. 백신 접종을 선택할 자유를 지지하기 위해 이곳에 왔습니다.]

2주째 이어진 주말 시위는 파리를 비롯해 마르세유, 리옹, 몽펠리에 등 주요 도시에서 11만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이처럼 시민들의 반대가 격렬했지만, 프랑스 의회가 이 법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앞으로 정책 방향이 방역 쪽에 더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에서는 델타 변이 확산에 대응해 프랑스를 비롯해 이탈리아, 영국에서 백신 여권 제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YTN 김진호입니다.


YTN 사이언스 김진호
  • YTN 사이언스 날씨
  • 09.24.(금)|
  • 더보기
  1.  13:00극찬기업 <59회> (4)
  2.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3.  14:00야생의 사바나 망토개코원숭...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