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미중 갈등에 '공급망 사수' 나선 중국...동북지방도 투자 유치 '총력전'

[앵커]
미국이 중국을 세계 산업공급망에서 배제하려 하자 중국은 외국 기업들을 뺏기지 않으려고 각종 유인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동안 낙후됐던 동북 지방까지 외국 투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하얼빈에서 강성웅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중국 동북 3성 가운데 가장 북쪽에 위치한 헤이룽장성의 하얼빈.

강 건너 도심의 고층 빌딩이 보이는 좋은 위치에 자유무역 시범구를 지정해 공사가 한창입니다.

임대료와 세금의 감면을 내걸고 외국 기업들을 유치하려는 겁니다.

헤이룽장성은 한국 기업들만 따로 초청해 무역과 투자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중국 측에서는 성장은 물론 중앙 부처인 상무부의 부부장도 참석했습니다.

[후창셩 / 헤이룽장성 성장 : 양국이 석유화학 분야에서 더 많은 실질적인 협력 을 함으로써 상생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헤이룽장성은 첨단 산업에 투자를 희망하지만, 우 리 기업들은 식품과 목재 등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강일권 / 식품회사 밀텍 대표 : 유통기한이 8개월 이상 되는 즉석밥 설비를 갖추 고 있는 업체입니다. 흑룡강(헤이룽장)성이 가장 좋은 쌀이 나기 때문에 이곳을 투자처로 하게 됐습니다.]

투자 설명회장 근처에는 한국 상품 홍보관도 만들어졌습니다.

화장품과 피아노 같은 고급 소비재가 주로 전시됐습니다.

[이형국 / 삼익악기 회장 : 중국 피아노 시장의 약 30%에 해당하는 중고가 시장을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동북 지역의 지린성과 랴오닝성도 외국 기업들을 위해 산업단지를 만들고 규제도 풀고 있습니다.

지난주 지린성은 아예 미국 기업인들을 따로 불러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미국이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를 성사시키며 중국 을 산업 공급망에서 배제하려 하자 대응에 나선 겁니다.

미국과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중국은 외국 투자를 끌어들이는 데 적극적입니다.

특히 그동안 뒤처졌던 동북 지방도 기업 유치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헤이룽장성 하얼빈에서 YTN 강성웅입니다.
  1.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2.  24:0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3...
  3.  01:00문화유산 세계여행 시리아 다...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