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美, 잇단 랜섬웨어 공격에 테러에 준하는 수사로 대응

[앵커]
기업 컴퓨터 시스템을 해킹해 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공격이 잇따르자 미 법무부가 랜섬웨어를 테러에 준하는 방식으로 수사하도록 했습니다.

사이버 공격의 연관성을 파악해 국가 안보 차원에서 다루겠다는 것으로 16일 있을 미·러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전망입니다.

이동헌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지 시간 3일 미국의 한 여객선 회사가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습니다.

결제와 예약 시스템이 마비돼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여객선 승객 : 돌아오는 예약을 변경하려 했는데 컴퓨터와 인터넷이 되지 않았습니다.]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랜섬웨어 공격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일요일 미국 최대 정육업체 JBS USA가 랜섬웨어 공격으로 공장 가동이 일시 중단됐습니다.

지난달 7일에는 미 최대 송유관 운영사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 공격으로 가동이 중단돼 기름값 폭등과 사재기가 벌어졌습니다.

[마우라 힐리 / 美 매사추세츠주 법무장관 : 이것(랜섬웨어)에 매우 집중해야 합니다. 국가 방위와 안보에 관한 문제입니다.]

미 법무부는 램섬웨어에 대한 수사를 테러 공격에 준하는 수준으로 격상시켰습니다.

각 연방 검찰청이 랜섬웨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워싱턴DC의 태스크포스로 보내도록 했습니다.

여러 사건의 연관성을 파악해 찾아내고 안보 위협 차원에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섭니다.

민간 기업에 해킹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대책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낸 백악관은 사이버 공격이 16일 미·러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 중 하나라고 예고했습니다.

[젠 사키 / 백악관 대변인 :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정부가 이런 공격을 중단시키고 방지하는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그들이 2주 뒤 만날 때 논의될 문제 가운데 하나입니다.]

미국은 최근 사이버 공격이 러시아에 기반을 둔 해커 조직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YTN 이동헌[dhlee@ytn.co.kr]입니다.
  1.  18:00관찰카메라 24시간 속초 아바...
  2.  19:00애니멀 시그널 <16회> (5)
  3.  20:00더 이슈진단 코로나19 <48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