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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너-디스커버리, 49조원대 합병..."넷플릭스·디즈니 추격"

미국 최대 통신사 AT&T의 콘텐츠 자회사 워너미디어와 케이블 TV 채널 사업자 디스커버리가 하나로 합쳐 스트리밍 시장에서 활로 모색에 나섭니다.

AT&T와 디스커버리는 현지시간 17일 양사의 미디어 콘텐츠 자산을 통합하는 데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날 합의에 따라 AT&T는 워너미디어를 기업분할한 뒤 디스커버리와 합쳐 새로운 미디어 회사를 출범시킬 계획입니다.

신생 회사의 가치는 부채를 포함해 최대 천500억 달러 우리돈 약 171조 원에 이를 것으로 파이낸셜타임스(FT)는 추산했습니다.

AT&T는 이번 계약으로 현금과 부채를 합쳐 430억 달러 우리돈 약 49조 원을 받습니다.

지난 2018년 워너미디어 전신인 타임워너를 인수할 때 지급한 850억 달러 우리돈 약 97조 원의 절반 수준입니다.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까지 '수직계열화'하겠다는 의도로 타임워너를 인수한 AT&T는 케이블 채널에서 스트리밍 시장으로 급격히 이동하는 미디어 소비 행태를 따라잡지 못하다 3년 만에 사실상 발을 뺐습니다.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의 합병 작업은 2022년 중반에 마무리될 전망이고, 신생 합병회사의 지분 71%는 AT&T 주주들이, 나머지 29%는 디스커버리 주주들이 각각 보유합니다.

워너미디어는 케이블채널 CNN, HBO, 시네맥스, TNT, TBS와 할리우드의 메이저 스튜디오인 워너브러더스를 거느리고 있고, 디스커버리는 같은 이름의 케이블채널과 애니멀플래닛, HGTV 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워너미디어는 HBO맥스, 디스커버리는 '디스커버리플러스'라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각각 운영 중이지만 경쟁사들에 비하면 한 발 뒤처져 있습니다.

HBO맥스 구독자는 6천400만 명, 디스커버리플러스 구독자는 천500만 명으로 2억 명이 넘는 넷플릭스나 출범 1년여 만에 1억 명을 돌파한 디즈니플러스에 미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번 합병은 AT&T가 '리얼리티 TV 제국'인 디스커버리와 미디어 자산을 결합함으로써 넷플릭스와 디즈니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는 사업체를 만들려는 취지라고 블룸버그통신은 분석했습니다.

강성옥 [kangsong@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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