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코로나19 여전히 알아야 할 것 많다…단백질 분석은 치료제 개발 도움될 것"

[앵커]
연구를 진행한 기초과학연구원 김빛내리 단장은 RNA 분야 1인자로 꼽힙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 정보가 담긴 RNA 분석에 최근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데요.

YTN 사이언스가 김빛내리 교수를 만나, 이번 연구의 의미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함께 들어보시죠.

Q1. 이번 연구의 의미는?

[김빛내리/ 기초과학연구원 RNA 연구단장]
바이러스의 증식을 도와주는 단백질을 막아낼 수 있다면 바이러스가 증식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바이러스 치료제 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그런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다음에 바이러스 방어에 이용되는 단백질의 경우에는 방어를 더 잘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그런 기술을 앞으로 개발한다면 그런 것도 바이러스 치료제로 활용될 수 있겠죠.


Q2. 추가 연구 계획은?

[김빛내리/ 기초과학연구원 RNA 연구단장]
저희가 찾은 단백질의 기능을 상세하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바이러스를 막는 역할을 하는지 분자적인 기전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깊게 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Q3.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징은?

[김빛내리/ 기초과학연구원 RNA 연구단장]
코로나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 중에서도 RNA가 제일 길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숙주 세포의 RNA와 관련된 여러 물질과의 상호 작용도 굉장히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그리고 또 RNA가 제대로 복제돼서 바이러스 입자를 만드는 과정 자체가 더 복잡하고 이해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런 측면이 특이하고요, 그리고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과정에서 다른 바이러스와 마찬가지이지만, 변이가 많이 일어납니다. 그런 점 때문에 바이러스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를 만들어내는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Q4.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유독 까다롭다?

[김빛내리/ 기초과학연구원 RNA 연구단장]
사실 바이러스는 다 까다롭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특징적인 까다로움이 있는 것 같아요.


Q5. 코로나19 종식 전망은?

[김빛내리/ 기초과학연구원 RNA 연구단장]
글쎄요. 빨리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는데…. 결국은 백신이 '게임 체인저'죠. 백신을 맞아서 집단 면역을 획득하지 않는 이상은 어려울 것이고, 백신이 올해 중에 접종이 다 되기를 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들 열심히 뛰고 계시니까 잘 되어야죠.
  1.  19:00애니멀 시그널 <10회> (5)
  2.  20:00더 이슈진단 코로나19 <44회>...
  3.  20:30비욘드 아이-시각, 그 너머의...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