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코로나 위기, 기혼 여성 큰 충격...39∼44세 가장 큰 타격

코로나19 위기에서 고용 충격이 기혼여성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KDI 김지연 연구위원은 코로나19 고용충격의 성별 격차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코로나 위기 초기인 지난해 3월 핵심노동연령인 25∼54세의 여성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54만1천 명이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같은 연령대의 남성 취업자는 32만7천 명 감소했습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위기에서 미혼 여성과 남성 간 고용 충격의 격차는 미미한 반면, 상대적으로 기혼여성에 고용충격이 집중됐고 이는 기혼여성의 고용률 하락에 주로 기인한다고 분석했습니다.

IMF 외환위기 때는 상대적으로 기혼남성이 큰 타격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위기에서 교육과 숙박·음식점업, 보건업 등 대면서비스업의 여성 종사자 비중이 높은 업종에서 노동수요가 감소했으며, 자녀 돌봄 부담 가중 등으로 기혼여성의 노동공급이 제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39∼44세에서 노동공급 충격의 성별 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교 폐쇄가 여성의 경제활동을 제한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위기에서 부각된 일과 가정의 양립 어려움과 경력단절, 자녀 돌봄 부담 등 여성 노동공급의 제약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 수행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오인석 [insukoh@ytn.co.kr]
  1.  22:00사이언스 스페셜 <특별기획> ...
  2.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3.  24:00관찰카메라 24시간 수도권의 ...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