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식약처, 외교부에 러시아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수집 요청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외교부에 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 관련 안전성 정보를 수집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외교부에 스푸트니크V 백신을 접종하는 국가에서 혈전 발생 등 이상반응과 관련한 정보 수집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대상 국가는 스푸트니크V 백신을 접종 중인 러시아 등 12개국으로 알려졌습니다.

식약처는 공문 발송에 대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해외 자료 등을 수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스푸트니크V 백신의 경우 다른 제약사에서 개발한 백신에 비해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정보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허가나 도입 여부와 상관없이 해외에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 정보와 이상 반응을 수집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식약처에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한 품목허가가 신청된 것은 아닙니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지난해 8월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해 승인한 제품으로, 접종 후 '희귀 혈전증' 발생 논란에 휩싸인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기반의 백신입니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다음 달부터 국내 업체에서 생산됩니다.

러시아 국부펀드와 국내 제약사의 위탁생산 계약에 따른 것으로 수출용입니다.
  1.  22:00사이언스 스페셜 <특별기획> ...
  2.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3.  24:00다큐S프라임 <200회> (2)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