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美 보건당국 "얀센백신 사용 중단 권고...희귀 혈전 조사 중"

[앵커]
미 보건당국이 존슨앤드존슨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인 얀센 백신의 사용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발생한 희귀 혈전이 얀센 백신 접종 이후에도 발생했다며, 조사가 끝날 때까지 접종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이동헌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미 질병통제예방센타 CDC와 식품의약국 FDA는 현지시간 13일 공동 성명을 통해 얀센 백신의 사용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얀센 백신을 접종한 사람 가운데 6명에게서 '드물지만 심각한' 혈전이 보고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1명은 숨졌고 1명은 위독한 상태입니다.

6명 모두 18세에서 48세 이하의 여성으로 접종 후 6일에서 13일 사이에 혈전이 발생했습니다.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희귀 혈전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서 나타난 부작용과 동일합니다.

CDC는 현지시간 14일 예방접종자문회의를 열어 이번 사례를 검토할 예정이고, FDA도 조사에 나설 예정인데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접종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앤서니 파우치 /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 : 안전성이 중요한 것은 분명합니다. 이것이 매우 드문 사례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매듭지어지길 바랍니다.]

얀센 백신은 지난 2월 말 FDA로부터 긴급사용 승인을 받아 지금까지 680만여 명의 미국인이 접종했습니다.

백악관은 얀센 백신의 비중이 5%에 불과하고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 얀센 백신 접종 중단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며칠 안에 얀센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결론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미 백신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 유럽 등 다른 나라들의 사정은 급합니다.

존슨앤드존슨은 얀센 백신의 유럽 출시를 선제적으로 연기했습니다.

얀센 백신은 유럽연합에 6월 말까지 5천500만 회, 3분기까지 추가로 1억2천 만회 분을 공급할 예정이었고, 최근 아프리카연합과도 4억 회분을 계약했습니다.

YTN 이동헌입니다.
  1.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2.  24:00관찰카메라 24시간 수도권의 ...
  3.  01:00관찰카메라 24시간 오감만족 ...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