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한중일 시민·학술단체 39곳 "램지어 위안부 논문 철회하라"

한국과 일본, 중국 시민·학술단체들이 국제적인 비판을 사고 있는 램지어 교수의 위안부 논문을 철회해야 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의 '아시아 평화와 역사 교육 연대', 일본의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 네트워크21' 그리고 중국 상하이사범대 중국 위안부 문제 연구 중심 등 3개 단체가 발의한 이번 성명에는 3개국에서 모두 36개 단체가 동참했습니다.

성명에 동참한 단체들은 오늘 오전 화상 기자회견에서 "램지어 교수 논문은 위안부 강제 동원과 인권 유린 사실을 증명하는 많은 증거와 증언을 무시하고 있다"며, 이는 일본의 전쟁 책임을 부정해 온 세력들이 오래 전부터 주장해 온 것과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단체들은 또 램지어 교수가 다른 논문을 통해 1923년 관동대지진 때 벌어진 일본인에 의한 조선인 학살을 부정하고, 또 다른 논문에선 재일조선인 등 일본 내 소수 집단에 대해 차별적인 인식을 드러냈다고 평가했습니다.

참가 단체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 "일본이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일으키면서 저지른 인종주의와 식민주의 그리고 인권 유린에 대해 근본적인 반성이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따라 참가자들은 램지어 교수에게 문제의 논문을 철회할 것과 함께 논문을 게재한 학술지 측에도 재심사와 함께 게재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1.  16:00문화유산 세계여행 오스트리...
  2.  17:00황금나침반 <265회> (2)
  3.  17:30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63회...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