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美 바이든 시대 개막..."모든 미국인의 대통령"

[앵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취임했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사를 통해 미국의 통합과 단결을 호소했습니다.

또, 코로나 사태 극복과 함께 정치적 극단주의와 백인 우월주의, 테러리즘과도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취임사 주요 내용과 강태욱 특파원이 현지에서 보내온 소식 이어서 보시겠습니다.

[조 바이든 / 제46대 미국 대통령 : (오늘은) 미국의 날, 민주주의의 날이고 역사와 희망의 날입니다. 오랜 시련을 통해 새롭게 결의하는 날입니다. 미국은 새로운 시험을 했고 도전을 극복했습니다.
 
모두를 위한 정의의 꿈은 더 미룰 수 없습니다. 생존에 대한 지구의 외침은 가장 절박하고 분명한 외침입니다. 우리는 정치적 극단주의와 백인우월주의, 국내 테러리즘에 맞서야 하며 승리할 것입니다.

오늘 1월 이날에 내 모든 영혼은 미국을 하나로 통합하고, 국민을 함께 모으고, 이 나라를 단결시키는데 있습니다. 저는 모든 미국인에게 이 대의에 동참할 것을 호소합니다.]

[기자]

대선 불복과 의회 난동 등의 우여곡절 끝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 준수하고 수호하고 지키겠습니다. 미국의 헌법을.]

취임사를 통해 통합이 전진의 길이라며 화합과 단결을 호소했습니다.

두려움이 아닌 희망, 분열이 아닌 통합, 어둠이 아닌 빛에 관한 미국의 이야기를 써내려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극심한 분열 이후 새로운 출발이 필요하다며 자신을 지지하지 않은 사람까지 포용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바이든 / 제46대 미국 대통령 : 내 모든 영혼은 미국을 하나로 통합하고, 국민을 함께 모으고, 이 나라를 단결시키는 데 있습니다. 나는 모든 미국인에게 이 대의에 동참할 것을 호소합니다.]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참석해 취임을 축하했습니다.

병치레하는 지미 카터 전 대통령과 대선에 불복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불참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군 사열을 받고 새로운 군 통수권자임을 확인받았습니다.

또 전직 대통령들과 함께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했습니다.

인파 없는 약식의 거리 행진으로 백악관에 입성해 5시간 만에 집무에 들어갔습니다.

바이든 새 대통령의 일성은 통합입니다.

하지만 분열에 따른 테러와 무장시위의 위협에 이렇듯 시내 곳곳이 통제되고 차단됐습니다.

얼마나 빨리 이 같은 장벽을 걷어내고 미국을 회복할지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강태욱[taewookk@ytn.co.kr]입니다.
  1.  13:00극찬기업 <30회> (4)
  2.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3.  14:00사이언스 스페셜 휴먼 콘택트...
  1.  [종료]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