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바이오헬스 민간투자 3년간 10조 원...9천 명 신규고용

차세대 핵심 산업인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오는 2023년까지 앞으로 3년 동안 10조 원 규모의 민간 투자가 이뤄집니다.

정부는 오늘(18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이런 내용의 바이오헬스 산업 사업화 촉진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정부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헬스 3대 분야의 36개사와 벤처캐피탈 5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은 오는 2023년까지 모두 10조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런 투자 계획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2023년까지 생산이 연평균 약 20% 늘고 9천300명 규모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개발 예산을 30% 증액하는 등 지원자 역할을 하며 투자 효과 극대화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개별 기업의 투자가 성공해 다른 투자 성공 사례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도록 사업화와 시장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분야별 맞춤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대한민국은 바이오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코로나에 맞서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습니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도 진척을 보여 빠르면 올해 말부터 항체 치료제와 혈장 치료제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이제 대한민국은 바이오의약품의 생산기지를 넘어 바이오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2025년까지 민간과 함께 4만7천여 명의 바이오산업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정부는 바이오 R&D 예산을 올해 1조3천억 원에서 내년 1조7천억 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연 1조 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적극 돕겠습니다.

송도, 원주, 오송, 대구의 지역별 클러스터를 혁신과 상생의 교두보로 육성하고, 클러스터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이광엽 [kyuplee@ytn.co.kr]
  1.  15:00월드베스트 그곳에 가면 최고...
  2.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3.  17:00신대동여지도 놀멍 쉬멍 걸으...
  1.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그램 외...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