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영국 "백신개발 위해 일부러 코로나19 감염"...비윤리적 논란

[앵커]
영국의 과학자들이 백신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자원자들에게 일부러 코로나19를 감염시키는 실험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임상 시험 참여자들이 자연적으로 감염되길 기다리는 정통적인 방법으론 백신 개발에 한계가 있다는 이유인데, 비윤리적이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동헌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영국의 과학자들이 18살에서 30살까지의 젊고 건강한 자원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 실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코로나19 백신을 빨리 찾아내기 위해섭니다.

기존의 방법은 3상 시험에 참여한 수만 명에게 백신 후보 물질을 주사하고 자연적으로 감염되기를 기다리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효과를 확인하는 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백신 후보 물질 접종자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있는 환경에 일부러 노출시킨 뒤 면역 여부와 지속 기간, 재감염 여부 등을 연구하겠다는 것입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과거 장티푸스와 콜레라, 말라리아 백신 개발에도 같은 방법을 썼다며 코로나19를 극복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합니다.

실험 자원자들도 기대를 거는 모습입니다.

[대니카 마르코스 / 감염 실험 자원자 : 비록 몸이 안 좋아져 침대에 앉아 있더라도 백신을 개발할 수 있다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후유증에 대해 아직 잘 알지 못하고, 과거 실험은 치료제가 있는 상태에서 이뤄졌지만 코로나19는 치료제가 없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마가렛 해리스 / WHO 대변인 : 실험 참여자들이 위험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위험이 가장 작은 사람들이 선발되도록 해야 합니다.]

실험 자원자의 건강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코로나19 감염 실험 시작 전에 규제 당국의 면밀한 검토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YTN 이동헌입니다.
  1.  12:00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시즌2...
  2.  13:00지구 최악의 재난보고서 <2회...
  3.  13:3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2)
  1.  2021년 YTN사이언스 특집 프로그램 외...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