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첫 코로나19 재감염 사망 발생...'항체 지속성' 논란 예상

코로나19에 재감염된 뒤 숨진 사례가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미 CNN 방송은 현지 시간 13일, 의학저널 '임상 감염병'에 게재된 연구 논문을 인용해 골수암 투병 중이던 네덜란드에 사는 89살 여성이 코로나19에 재감염된 뒤 숨진 사례를 보도했습니다.

CNN은 재감염 사망자로는 첫 사례라고 전했습니다.

이 여성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치료를 받은 지 5일 만에 기침과 고열 등의 증상이 호전돼 퇴원했습니다.

이후 약 50일 뒤 지병인 골수암 항암치료를 다시 받던 중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 증세 등을 호소하다가 결국 두 번째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후 상태가 악화한 지 2주 만에 숨을 거뒀습니다.

두 차례에 걸친 감염에서 유전적 구성이 각기 다른 바이러스가 검출돼 첫 번째 감염이 지속된 게 아니라 재감염이 확실하다고 연구진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망자가 아흔 살에 가까운 고령인 데다 항암치료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두 번째 감염을 이겨내지 못하고 숨졌을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동시에 나왔습니다.

하지만 사례를 계기로 첫 감염 후 생긴 면역과 항체의 장기 지속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의학 저널 '랜싯 감염병'에 따르면 지금까지 코로나19 재감염은 전 세계적으로 최소 4차례 이상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  17:00서민갑부 슈퍼우먼 우리 엄마...
  2.  18:00문화유산 세계여행 <9회> (3)
  3.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