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中 시진핑, 마스크 벗고 기업 방문...美 제재 맞서 "자력 갱생 하자"

[앵커]
중국에서는 경제회복에 탄력이 붙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가 재발해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다 미국의 제재도 계속되는 상황인데, 시진핑 주석은 기업을 방문해 '자력 갱생의 길'을 가자고 말했습니다.

베이징에서 강성웅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국경절 연휴가 끝나자 시진핑 주석이 현장 방문에 나섰습니다.

셔츠 차림에 마스크를 벗고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면서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과시했습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 주석 : 그거 하오젠(굴전) 맞지요. 나도 맛있는 거 압니다.]

올해로 경제특구 지정 40년을 맞은 선전 시를 찾아 기업인들과도 만났습니다.

미국의 제재에 맞서 대응책을 모색하는 차원입니다.

개혁 개방의 상징 도시 선전에서 시진핑 주석은 기술의 자립을 강력히 주문했습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 주석 : 100년 만의 대변화의 시기를 맞아 우리는 자력갱생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즉 자주적이고 혁신적인 자력갱생의 길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초강력 제재에 중국 기업이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불확실합니다.

반도체 공급이 끊긴 중국의 대표 기업 화웨이는 충격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 가능성도 도사리고 있습니다.

산둥성 칭다오에서 확진자가 다시 발생하면서 두 달 가까이 계속되던 안정세가 멈췄습니다.

[천완성 / 칭다오시 판공실 부주임 : 중점 대상인 사람과 지역에 대한 방역 그리고 감염 환경을 없애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문가들은 올해 12월과 내년 1월쯤 세계가 다시 코로나19 2차 확산을 맞게 될 걸로 보고 있습니다.

자력 갱생의 길을 가자는 시진핑 주석의 공개 언급은 중국 경제가 여전히 난관에 직면해 있음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입니다.
  1.  06:00임현식의 시장 사람들 <10회>...
  2.  06:30러브 인 문화유산 <33회> (본)
  3.  07: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5)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