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서울 강남역·도림천 또 물난리...상습침수 못 막나

[앵커]
서울의 상습 침수 지역은 이번 집중호우도 피해가지 못했습니다.

강남역과 도림천 일대가 또 물에 잠겨 인명피해도 났는데요.

전문가들은 배수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손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도로 한복판에서 물이 솟구쳐 오르고, 물바다로 변한 거리에 시민들이 어쩔 줄 모릅니다.

지난 1일, 시간당 60mm에 이르는 비가 쏟아지면서 침수된 서울 강남역 부근 상황입니다.

[근처 상인 : 작년도 그렇고 재작년도 그렇고 계속 매년 여름마다 발생하는 일이에요. 조금 더 비가 많이 오면 (가게 안으로 비가) 들어올 것 같아요.]

강남역 일대는 주변보다 지대가 낮아 남북으로는 신사동과 양재역, 동쪽으로는 역삼역에서 흘러온 빗물이 모입니다.

고인 물이 저수 용량을 넘어서면서 맨홀을 통해 역류한 겁니다.

지난 2010년과 2011년, 연달아 물난리가 난 이후 재작년엔 배수관을 수리했는데도 또다시 피해가 난 겁니다.

[강남구청 관계자 : 갑자기 비가 많이 오니까 하수관이 감당을 못해서 역류한 거죠. 정확한 원인하고 향후 대책을 위해서 팀장과 담당자가 서울시에 회의하러 갔거든요.]

서울 도림천도 비가 올 때마다 물이 넘쳐 매년 고립이나 사망 사고가 일어나는 곳입니다.

시민 28명이 고립됐다 구조된 서울 도림천의 한 산책로입니다. 현재 출입이 통제된 상태인데요. 며칠 새 비가 계속 내리면서 강물의 수위가 여전히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순식간에 불어난 물이 밖으로 빠져나가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장홍일 / 서울 신림4동 : 관악산에서 물이 갑자기 내려오기 때문에 갑자기 덮칠 때가 있죠. 대피소 올라오는 계단이 있거든요, 중간중간. 가까운 곳에 있어야지, 멀리 있으면 도망 다니기 힘들죠.]

[서울 관악구청 관계자 : 한 번 (물이) 들어가면 중간에 나올 데가 없어요.]

전문가들은 물을 빠르게 뺄 수 있도록 배수 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침수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합니다.

한강으로 물을 내보낼 터널을 만드는 대규모 공사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옵니다.

[조원철 /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 :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들어도 근본적인 배수시설을 해야 하고 그 배수시설을 책임지고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 2015년 서울시가 강남역, 광화문 일대 등 상습 침수 지역 34곳의 시설 개선에 나섰는데, 또 침수가 반복된 겁니다.

서울시는 아직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지역이 있다면서 이번 피해 원인을 추가로 조사해 보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TN 손효정[sonhj0715@ytn.co.kr]입니다.
  1.  0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2.  04:00다큐S프라임 색과 기능의 융...
  3.  05:00제2의 인생 <21회> (본)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