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현대차,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첫 양산...스위스로 수출 시작

현대자동차가 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현대차는 오늘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를 선적해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소전기 대형트럭의 경우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기본모델을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차가 최초입니다.

수출 길에 오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차량 총중량이 34톤급인 대형 카고트럭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 시간은 8∼20분이 걸립니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한 후 오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를 스위스에 공급합니다.

현대차는 이번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전역으로 수소 화물차 공급을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은 스위스에서 냉장밴 등으로 특장 작업을 거쳐 유통 체인과 식료품 유통업체 등 대형 트럭 수요처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산업부는 수소차를 미래차 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등 핵심부품 개발과 성능 개선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온 결과 이번 수출이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이광엽 [kyuplee@ytn.co.kr]
  1.  03:00다큐 세상 해조류 전쟁,블루 ...
  2.  04:00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29회...
  3.  04:30녹색의 꿈 가뭄과 폭우 어떻...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