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새 마스크 없으면, 오염 적은 본인 마스크 재사용 가능"

[앵커]
일회용 마스크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새로 쓸 마스크가 없을 때는 오염이 심하지 않은 마스크를 재사용해도 된다고 권고했습니다.

정부는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과 관련해 조만간 새로운 사용 지침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승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일어나면서 마스크를 재사용해도 되는지가 관심입니다.

그동안 세계보건기구를 비롯해 국내외 전문가들은 마스크 재사용을 반대했습니다.

그런데 일반인의 마스크 확보가 쉽지 않자 당국은 새롭게 교체할 마스크가 없을 때는 오염이 심하지 않은 마스크를 본인이 재사용한다면 괜찮다고 밝혔습니다.

[이의경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 (마스크 재사용에 대해) 국내 전문가들은 '기본적으로 권장하지는 않는다'입니다. 그렇지만 새롭게 교체할 마스크가 없는 경우에는 마스크의 오염 정도를 본인이 판단해서 본인이 사용한다는 전제 조건 하에서 일부 좀 재사용할 수 있다.]

식약처는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는 의사협회 등 국내 전문가들과 계속 검토하고 있다"며 "새로운 사용 지침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스크를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합니다.

마스크의 겉면이 가장 더럽기 때문에 마스크 겉면을 자꾸 만지거나 코 밑에 걸치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또 벗을 때는 끈을 잡아서 내리고 마스크를 만졌다면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당국은 마스크 사용을 가장 권고하는 집단으로 발열 및 호흡기 증상자, 의료기관 방문자, 노인 및 만성질환자를 들었습니다.

YTN 김승재입니다.
  1.  22:00녹색의 꿈 괭생이모자반 이야...
  2.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3.  23:45다큐S프라임 <156회> (2)
  1.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운동 기간(4/2~1...
  2. [종료] YTN 사이언스 유튜브 채널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