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지식재산(IP) 담보대출, 안전판 마련된다

지식재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은 기업에 부실이 발생했을 때 이로 인한 손실을 줄이는 방안이 마련됩니다.

특허청은 오늘(18일) 서울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지식재산 담보 회수지원기구'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구는 지식재산 담보대출을 받은 혁신, 벤처기업에 부실이 생겼을 때 최대 50%의 금액으로 지식재산을 사들여 은행 손실을 줄여주고 매각 등으로 수익화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허청은 이번 회수지원기구의 출범으로 지식재산 담보대출이 활성화돼 기업들이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사업화 자금을 조달하는 기회가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럼 여기서 박원주 특허청장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원주 / 특허청장]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특허가 많이 만들어지는 나라이기는 합니다만, 기업들이 특허와 같은 지식재산을 담보로 해서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가 대단히 어려웠습니다. 회수지원기구가 출범함으로써 은행은 다소의 부담을 덜고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혹시 그 기업이 돈을 갚지 못한다 하더라도 회수하는 길이 열리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 특허를 담보로 한 대출이 더 활성화되고 스타트업들이 더 쉽게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동은 [delee@ytn.co.kr]
  1.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2.  23:45다큐S프라임 <156회> (2)
  3.  24:40생명탐사, 지구로의 여정 심...
  1.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운동 기간(4/2~1...
  2. [종료] YTN 사이언스 유튜브 채널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