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science 취재파일 바이오 위클리 사이언스 HOT5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과학의 달인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맨눈엔 안 보이는 '히든 디스플레이' 개발

[앵커]
스마트폰 로고나 와인 라벨처럼 제품과 관련된 잡다한 정보를 숨겨 디자인을 더 세련되게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맨눈에는 보이지 않고 특수 렌즈나 물방울을 대면 글씨가 나타나는 '히든 디스플레이'입니다.

최소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붉은 필름에 특수 유리를 갖다 대자, 글자가 나타납니다.

특정 방향의 빛, '편광'을 쬐어주면 모습을 드러내는 '히든 디스플레이'입니다.

[송영민 /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 편광판을 대면 특정 파장으로 정렬된 빛이 들어갔다가 특정 위치에서만 원하는 색을 반사하게 되고, 다른 영역에서는 그 빛에 반응하지 않아서 정해진 영역에서만 원하는 색을 띠게 되는 거죠.]

필름에 수많은 나노 구조가 위치한 덕분인데, 제작 과정에서 기울기를 조절해 다양한 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복잡한 공정 없이 금속 증기를 얇게 입혀 만들기 때문에 넓은 면적에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디스플레이에 물이 닿았을 때 감춰진 패턴이 드러나도록 하는 디스플레이도 개발했습니다.

[송영민 /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 제작 과정에서 어떤 소재로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지 못하면 동일한 색상이어도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안 강화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간결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필요한 곳부터 중요한 정보의 노출을 막아야 하는 곳까지, 히든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YTN 사이언스 최소라입니다.
  1.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2.  20:00배틀봇 시즌4 <14회> (4)
  3.  21:00월드베스트 그곳에 가면 최고...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요원 선...
  2.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