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도로 위 '침묵의 암살자'...안전 거리 확보가 필수

[앵커]
합천 연쇄 추돌사고 원인을 경찰은 '블랙 아이스'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블랙 아이스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도로 위 침묵의 암살자라고도 불리는데요.

속도를 낮추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사고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박종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합천 지역에 비가 내리기 시작한 때는 아침 6시 25분쯤.

사고는 6시 40분쯤 났는데, 기온은 이미 영하권이었습니다.

도로 표면에 얇은 얼음층, 이른바 '블랙 아이스'가 생기기에 적합했습니다.

비나 눈 등의 습기가 아스팔트 표면에 투명하게 얼어붙어 만들어지는 게 바로 '블랙 아이스'.

눈이나 비, 또는 안개가 끼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지 않더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반기성 /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 영상 2, 3도가 되더라도 블랙 아이스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은데, 대개 이 지표면에 비나 눈 혹은 안개가 끼어서 습도가 높은 경우에도 만들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블랙 아이스'는 그늘진 곡선 도로나 터널 앞, 고가 도로 등에서 생기기 쉽습니다.

더구나 도로 색과 같아 운전자가 알아차리기 어렵고, 제동 거리가 평소보다 몇 배 이상 길어지기 때문에 대처하기도 힘듭니다.

합천에서도 곡선 구간 이후 연쇄 추돌로 이어졌습니다.

[화물차 운전자 : 곡선 구간을 돌자마자 차 6~7대가 사고가 나서 비상등을 켜고 막 엉켜있었고요. 서행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잡았는데 브레이크 제동도 잘 안 되고, 30~40m를 그냥 미끄러져 내려갔습니다.]

따라서 위험 구간에서는 속도를 낮춰 제동 거리를 줄이는 게 필수입니다.

또 일단 미끄러져 회전하면 회전 방향으로 핸들을 유지해야 회전량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지난달 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친 상주-영천 고속도로 사고도 '블랙 아이스'가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블랙 아이스' 사고는 났다 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YTN 박종혁[johnpark@ytn.co.kr]입니다.
  1.  11:25브라보 K-사이언티스트 <2회>...
  2.  12:00닥터지바고 살빠지고 젊어지...
  3.  13:00수다학 <49회> (2)
  1.  [종료] YTN 사이언스 유튜브 채널 구...
  2.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