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야생동물의 천국' 밀착 탐사...숲 속 '몰카' 프로젝트

[앵커]
'희귀 야생동물의 천국'으로 불리는 코스타리카에서 흥미로운 생태계 탐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데요.

태고의 신비를 품은 숲 속에 설치해놓은 몰래카메라를 통해 야생동물의 생생한 모습을 촬영해 생태계 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교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깊은 산속 옹달샘 주변에서 퓨마 한 마리가 어슬렁거립니다.

신나게 뛰노는 새끼 사슴들도 눈에 들어옵니다.

원격 조정되는 카메라에 포착된 야생동물들의 생생한 모습입니다.

숲 속에 은밀하게 숨겨놓은 40여 대의 카메라를 통해 지금까지 백여 종의 야생동물을 촬영했습니다.

철창이나 울타리에 갇힌 동물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모습입니다.

[빈센트 로사쏘 / 미국 생물학자 : 촬영 화면을 통해 야생동물의 행태, 무엇을 먹고 어떻게 서로 소통하는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됐습니다.]

전 국토의 25%를 국립공원 등으로 보호하고 있는 코스타리카는 희귀 야생동물의 서식지로 유명합니다.

미국인 부부 학자가 지난해 말부터 이곳에서 생태계 탐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들이 촬영한 영상은 인근 학교의 학습 자료로 활용돼 학생들의 자연 보호 의식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호세 마리오 / 마타팔로 학교 학생 : 야생동물들이 살고 있는 환경, 그들이 어떻게 살고, 사냥하는지 등을 배우면서 우리가 야생동물의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연구진은 이번 프로젝트가 전 세계 국립공원 등으로 확대되어 생태계 보호에 보탬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YTN 이교준[kyojoon@ytn.co.kr]입니다.
  1.  14:00다큐S프라임 <145회> (5)
  2.  15:00과학으로 보는 신화 속 괴물 ...
  3.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1.  [종료] YTN 사이언스 유튜브 채널 구...
  2.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