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韓日, 수출규제 2차 양자협의도 평행선

[앵커]
일본의 수출 규제를 두고 우리나라와 일본이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무역기구, WTO 본부에서 2차 양자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끝났습니다.

김원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9월 우리나라가 일본의 수출규제를 세계무역기구, WTO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 두 나라 통상당국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차 양자협의도 평행선으로 끝났습니다.

우리나라 수석 대표인 정해관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협력관은 일본과 협의 후 "협의 결과를 좀 더 평가한 뒤 패널 설치 요청을 포함한 대안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협력관은 "양국은 그간 두 차례에 걸쳐서 6시간씩 집중 협의를 했고 그 과정에서 서로의 조치와 입장에 대해 인식의 폭이 넓어졌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양측의 기존 입장이 바뀌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우리나라는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가 자의적이고 차별적인 조치로, 수출 통제 제도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 해당 조치를 조속히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일본은 이번 수출 규제가 무역 제한이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이에 대해 우리는 객관적인 근거가 없으며 WTO 협정 사항에도 정당화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3차 양자 협의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그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면 된다"며 "협의를 위한 협의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제소국인 우리나라가 WTO의 1심 절차인 무역분쟁기구의 패널 설치를 요청해 치열한 법적 공방을 벌이게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정해관 /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협력관 : 저희가 패널 설치 요청을 할지부터 결정을 해야될테고요. 그 다음에 패널설치를 요청하는 시기는 저희가 신속성과 충실성을 고려해서 적절한 시기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일본 측 수석 대표인 구로다 준이치로 경제산업성 다자통상체제국장은 협의 후 기자들에게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서는 한국 측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YTN 김원배입니다.
  1.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2.  19:45과학다반사 빛나는 빛의 과학...
  3.  20:004차 산업혁명 직업 탐험 신기...
  1.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