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날숨으로 폐암 진단하는 '전자 코' 개발

[앵커]
날숨, 즉 내쉬는 호흡으로 폐암을 진단할 수 있는 이른바 의료용 '전자 코'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폐암을 진단할 수 있어 폐암 조기 발견에 도움을 줄 전망입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한국인 사망원인 1위는 암.

그중 폐암 사망률이 가장 높아 진단과 예방이 매우 시급한 상황입니다.

현재 폐암 진단에 주로 사용되는 X선 검사나 CT 검사법은 방사선 노출 위험이 있고, 검사 비용이 비싼 게 부담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내쉬는 호흡을 통해 폐암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대식 / 전자통신연구원 진단치료기연구실 : 정상인과 다른 특이한 휘발성 유기화합물들이 나옵니다. 이 유기화합물을 센서를 측정해서 인공지능을 적용해서 학습을 통해서 폐암 환자를 조기에 스크리닝하는 기술입니다.]

암세포가 만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감지하는 센서로 날숨의 성분을 분석해 기존 환자와 비교하면 폐암 유무를 쉽게 판별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분당서울대병원팀의 도움으로 폐암 환자 37명과 정상인 48명 날숨을 채취해 데이터를 만들었고, 기계학습 모델을 개발해 적용한 결과, 75%의 정확도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술은 폐암의 조기 진단뿐만 아니라 위암과 비만 등 다른 분야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전상훈 / 분당 서울대병원 교수 : 위암 진단이나 폐암 진단이나 그 기본 원리는 같습니다. 역시 위암 진단도 마찬가지로 센서의 고도화, 그리고 위암 환자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센서&액추에이트 B'에 실렸으며, 의료기기 업체에 기술을 이전해 상용화에 나서게 됩니다.

YTN 이정우[leejwoo@ytn.co.kr]입니다.
  1.  04:00옛것이 좋다 윤회매 (본)
  2.  04:30대한민국 골목기행 <28회> (본)
  3.  05:00이곳에 머물고 싶다 <13회> (본)
  1.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