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과방위 국감…원자력 안전 문제 주요 쟁점

[앵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지난 2일부터 열리고 있습니다.

오늘 국감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비롯해 원자력 관련 기관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혜리 기자!

현재 국감은 진행 중인가요?

[기자]
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는 조금 전인 오전 10시부터 시작됐습니다.

오늘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비롯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자력안전재단, 한국수력원자력 등 모두 5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 들어 원자력과 관련한 현안이 많은 만큼 다양한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인재로 드러난 한빛 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건과 최근 한빛 4호기에서 발견된 초대형 공극 등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입니다.

또 지난해 라돈 침대 사태 이후 불거진 생활방사선 안전에 대한 지적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잇따라 발견되는 라돈 검출 제품은 물론, 수거된 제품에 대한 처리 문제에 대해서도 질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방사성 원료물질인 모나자이트의 유통 경로가 파악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질타도 나올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반도체에서 일어난 피폭 사고에 대해서도 원안위는 규제기관으로서 책임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서도 원안위의 역할과 책임을 묻는 질문이 나올 전망입니다.

앞서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안전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에 대해 엄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YTN사이언스 이혜리[leehr2016@ytn.co.kr]입니다.
  1.  11:25수상한 비디오 크레이지S <17...
  2.  12:00관찰카메라 24시간 힐링의 품...
  3.  13:00황금 나침반 <186회> (6)
  1.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