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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해외구매 불만↑..."구매 취소·환불 어려워"

해외에서 건강식품을 구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 동안 건강식품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피해와 불만이 960건 접수됐다고 밝혔습니다.

피해 가운데 해외 직구 등 구매 대행을 이용한 사례가 54%, 여행지에서 구매한 경우가 21%로 나타났습니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취소와 환급 지연 등이 26%, 배송 관련 불만 20%, 위약금 불만이 15%로 집계됐습니다.

거래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30%로 가장 많았고 베트남과 캄보디아가 뒤를 이었습니다.

또 소비자원이 온라인으로 해외 건강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700명을 조사한 결과 10명 가운데 7명이 비타민을 구매했고 14%는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해외 여행지에서 건강식품을 구매한 300명 가운데 23%도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소비자원은 국내법 적용이 어려워 취소나 환급이 어렵다는 점을 유의하고 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백종규 [jonkgyu87@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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