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기초 과학 투자 아끼지 않겠다"…부드럽지만 강한 포부

[앵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취임식에서 기초 과학의 중요성을 또 한 번 강조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서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기술 자립 역량을 키우겠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이혜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장관으로서 직원들과 처음으로 마주한 최기영 장관이 가장 먼저 강조한 건, 기초 과학의 중요성이었습니다.

기초과학이야말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확실한 대비책이라며 이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기영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 꾸준하고 안정적인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로 연구자가 주도적으로 한 연구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구축하고, 선순환적인 과학기술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선 소재 부품 관련 기술별로 원천 기술을 확보해 자립 역량을 키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기초·원천 연구 성과가 산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협력 R&D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인 인공지능에 대한 국가적인 전략을 세우겠단 포부도 밝혔습니다.

[최기영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 미래 사회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인공지능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주도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마련하고 이행하겠습니다.]

교수 출신인 만큼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멀리 보고 꿰뚫어 생각하라"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말을 인용해 취임사를 마무리한 최기영 장관,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장기적으로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자며, 부드럽지만 강한,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혜리[leehr2016@ytn,co.kr]입니다.
  1.  11:0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본)
  2.  11:25수상한 비디오 크레이지S <17...
  3.  12:00관찰카메라 24시간 힐링의 품...
  1.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