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문 대통령 "소재·부품 경쟁력 강화로 제조강국 재도약"

문재인 대통령은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는 제조업을 혁신하고 제조 강국으로 재도약하는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현장 국무회의에서, 해당 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한일 관계 차원을 넘어 한국 경제 100년의 기틀을 세우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또, 소재·부품·장비 산업 분야 기업 대부분은 중소·중견기업이라며, 이를 키우기 위해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하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향후 3년 동안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예산 5조 원을 투자하고, 기업 간 협력 관계 구축과 실증 양산 '테스트 베드' 확충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국산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허 출원 문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중소기업은 준비가 잘 안 될 수도 있으니 정부가 지원에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국무회의에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등 신임 장관들도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그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오늘 국무회의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강한 경제를 만들겠다는 비상한 각오와 의지를 담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게 되었습니다.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는 경제 강국을 위한 국가 전략과제입니다. 한일 관계 차원을 뛰어넘어 한국 경제 100년의 기틀을 세우는 일입니다.

정부는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 기술 국산화와 공급 안전성 확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추진 체계로 현장의 변화를 촉진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가 컨트롤 타워가 돼 기업 간 협력 모델 정착과 제도 개선을 중점 추진할 것입니다.
  1.  01:30생명탐사, 지구로의 여정 보...
  2.  02:00녹색의 꿈 <89회> (5)
  3.  03:00국내특선다큐 산의 부활 1부 ...
  1.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그램 외...
  2.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