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日 정부 "한국이 보복 조치"...우리 정부 "수출관리 강화"

[앵커]
우리나라가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절차를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일본 정부가 보복 조치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수출 관리 강화조치라고 반박했습니다.

김영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경제산업성이 화이트리스트에서 일본을 제외하기로 한 우리 정부 결정에 대해 의견서를 제출했습니다.

"한국이 일본을 제외한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으면 자의적인 보복조치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또 "자신들은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것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관련 고시를 개정한 이유와 캐치올 규제 등 한국 수출통제 제도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수출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보복 조치는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원하면 언제든지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달 중에 개정된 전략물자 수출입 고시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블룸버그 통신 기고문을 통해 우리나라를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모든 책임을 우리 정부 탓으로 돌리면서, 지소미아 종료 결정은 동북아 안보환경을 완전히 오판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 문제는 시간을 들일 수 밖에 없다는 말을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일 갈등이 장기전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일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YTN 김영수입니다.
  1.  15:00국내특선다큐 산의 부활 1부 (2)
  2.  16: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본)
  3.  16:50궁금한S <9회> (본)
  1.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모니터 요원 선...
  2. YTN사이언스 프로그램 기획안 공모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