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지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왜소신성 발견

한국천문연구원이 지금까지 발견된 왜소 신성 가운데 가장 멀리 떨어진 왜소신성을 찾아냈습니다.

신성은 두 개의 별이 한 쌍을 이루는 '쌍성계'에서 두 별 가운데 한 별이 다른 하나의 별로부터 빛을 만들 수 있는 물질을 공급받아 갑작스럽게 밝아지는 것으로, 밝기가 낮으면 '왜소신성'으로 구분됩니다.

연구팀은 외계행성탐색시스템을 이용해 우리 은하를 감싸고 있는 구름인 '헤일로'에 존재하는 왜소신성을 발견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왜소신성은 지구에서 약 2만 4천 광년, 우리 은하 중심으로부터는 약 4만 5천 광년 떨어져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팀은 이 왜소신성의 발견이 그동안 연구가 쉽지 않던 '헤일로'를 연구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혜리 [leehr2016@y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