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패혈증 치료하는 '효소 작용' 발견

미국 연구팀이 패혈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 특정 효소의 작용 원리를 발견했습니다.

미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은 염증 제어에 관여하는 특정 효소(PHLPP1)를 발견하고 이를 제거하면 패혈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으로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특정 효소를 없앤 생쥐와 정상 생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뒤 감염을 일으키는 대장균과 지질다당류를 함께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정상 생쥐들은 닷새 뒤 모두 패혈증으로 죽었지만 효소를 제거한 생쥐의 경우 절반이 살아남았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패혈증이 발병했을 때 면역세포를 제어하는 기초적인 신호 경로와 관련된 것이라며 백혈구의 살균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패혈증을 통제하는 길이 열릴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동은[delee@y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