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별별 이야기 내 몸 보고서 날씨학개론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프로그램소개 다시보기 최신순 날짜순
닫기
-
123

광주, 구미 다음은 강원...상생형 일자리 전국 확산

[앵커]
자치단체와 기업이 협력하는 '상생형 일자리'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강원도에서는 초소형 전기 화물차 생산을 위해 중소기업이 조합을 만드는 '강원형 일자리'를 선보였습니다.

지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초소형 전기 화물차입니다.

최대 350㎏ 적재할 수 있는 배달용인데, 좁은 골목길을 다닐 수 있어 오토바이와 1톤 화물차 사이 틈새시장을 대체할 맞춤형 모델입니다.

한 번 충전하면 100㎞를 갈 수 있고 소비자 부담 가격은 천만 원 미만으로 책정됐습니다.

전기차를 만든 건 강원도 횡성에 입주한 중소기업,

이른바 '강원형 일자리'를 적용해 제품을 생산합니다.

광주나 경북 구미 등 대기업 중심인 기존 일자리와 달리 강원형 일자리는 여러 중소기업이 개방형 생산 조합을 만들어 전기자동차를 만든다는 데 차이가 있습니다.

정규직 2천 명 고용이 목표고 참여 기업 모두가 이익과 손해를 공유합니다.

자치단체 지원 약속을 담은 노사 민관 상생 협약도 체결했습니다.

[최문순 / 강원도지사 : 행정적인 지원뿐 아니라 재정적인 지원도 같이 들어가고, 특히 R&D(연구개발) 부분은 이미 강원도가 예산이 편성돼 있어서 연구개발 부분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도록….]

광주와 경북 구미에서 처음 시작한 이후 자치단체와 기업이 협력하는 '상생형 일자리' 사업이 전국 곳곳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주로 친환경, 신소재 산업인데 임금 일부를 자치단체가 보조하는 경우도 있고, 기업 투자에 맞춰 자금이나 교통 주거 등을 지원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정부 역시 지역 일자리 선정과 지원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기업과 근로자에 대하여 재정, 금융, 세제 등 지원 가능한 모든 방안을 조합하여….]

물론 지역 상생형 일자리 정착을 위한 막대한 보조금과 예산 지원은 논란입니다.

여기에 정규직이냐 비정규직이냐, 고용 형태를 둘러싼 갈등 역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YTN 지환[haji@ytn.co.kr]입니다.
  1.  15:00지헌이네 과학만사성 <26회> (2)
  2.  16:00황금나침반 <194회> (2)
  3.  16:40팩트체크 한일경제전쟁 <14회...
  1.  [종료] YTN사이언스 특집·파일럿 프로...
  2. [종료] YTN사이언스 구매 프로그램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