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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성능 저하?…"원인은 산소 구멍"

2025년 12월 03일 오전 09:00
POSTECH 박규영 교수 연구팀은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니켈의 성능저하 원인을 밝히고, 성능을 더 높일 수 있는 기술을 제시했습니다.

최근 전기차 배터리는 더 많은 에너지를 담기 위해 니켈이 많이 들어간 양극재를 썼지만, 니켈이 많아질수록 충·방전 과정에서 에너지 용량이 빠르게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연구팀은 이 용량 저하의 원인이 충전·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격자 구조의 뒤틀림 현상임을 이론적으로 규명했습니다.

니켈 함량이 높은 양극재의 구조가 뒤틀리면 산소 원자에 구멍이 생기고, 이것이 산소의 안정성을 떨어뜨려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는 것입니다.

또 연구팀은 니켈 일부를 소량의 알루미늄으로 치환한 결과, 산소의 구멍이 효과적으로 억제되고 배터리 수명이 크게 향상되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YTN 사이언스 김은별 (kimeb0124@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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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