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국 정부가 자동차 자율주행이나 통신 기능에 중국산 부품과 기술을 사용하는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일부 중국산 제품을 쓰고 있는 우리 자동차 업체는 공급망 대안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습니다.
박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정부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통신이나 자율주행 기능에 중국산이 들어갈 경우 수입과 판매를 모두 막겠다고 밝혔습니다.
자동차 부품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중국산이 들어가선 안 된다고 못 박았습니다.
요즘 신차에 예외 없이 들어가는 네트워크 기능이 악용될 경우 대형 참사가 벌어질 수 있다며 통제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나 러몬도 / 미국 상무부 장관 :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적대국이 미국 내에서 운행 중인 모든 차량의 시동을 동시에 끄거나 통제해 충돌을 일으키고 도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산 전기차에 100%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커넥티드 차 통제에도 나서면서 사실상 중국산 자동차 수입을 전면 금지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선을 40여 일 앞두고 경합주이자 미국 자동차 산업 메카인 미시간주 표심을 의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국 자동차 업계도 미국의 규제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소프트웨어는 국산화 비율이 높지만 하드웨어는 중국산 부품이 다수 쓰이는 만큼 공급망 재편이 필요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다만 소프트웨어는 2년, 하드웨어는 5년의 유예 기간이 있어 중국산 부품의 대안을 찾을 시간은 벌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강력 반발했습니다.
시장 원칙을 위반한 차별적 조치라는 겁니다.
[린젠 / 중국 외교부 대변인 : 미국이 국가안보 개념을 과도하게 적용해 중국 기업과 상품에 차별적인 조치를 취하는 데 대해 반대합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커넥티드 자동차에 이어 드론과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등으로 중국 제재 확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YTN 박희재입니다.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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