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자전거 탄 후, 무릎에 통증을 느낀다면?

2017년 06월 05일 오전 09:00
■ 슬개건염 위험! 실내 자전거가 무릎 건강에 더 좋다!
건강을 위해 자전거 타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라이딩 후에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자전거와 같이 반복적인 무릎의 움직임이 필요한 운동 후에 무릎에 통증을 느낀다면 슬개건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무릎을 지탱해주는 슬개골과 연결된 힘줄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평소 무릎이 좋지 않거나 부상이 걱정된다면 야외보다는 실내에서 운동용 자전거, 즉 고정식 자전거를 즐기시는 게 좋습니다.

경사진 곳이나 울퉁불퉁한 길을 지나면 무릎에 부담이 가게 될 뿐만 아니라, 부상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반면 실내 고정식 자전거는 스스로 난이도를 조절하며 자전거를 탈 수 있어 무릎에 부담이 덜합니다.

■ 자전거 탈 때 자세
· 무릎의 각도 25도
· 페달과 발 11자

■ 자전거 탈 때 자세에 따른 무릎 통증 부위
안장 낮으면 ☞ 앞무릎, 외측 옆
안장 높으면 ☞ 뒷무릎
기어 너무 높으면 ☞ 앞, 뒤, 옆 무릎

■ 무릎 통증 발생 시 냉찜질 필수!
자전거를 탄 후 무릎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냉찜질을 해주고 점프나 달리기, 자전거는 삼가야 합니다.

평소 딱딱한 구두보다는 운동화를 신고, 무릎 전용 스트랩을 착용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슬개건염이 발생할 경우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후 무릎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전거 타기는 강도보다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는 것! 명심하시고요. 오늘부터 자전거와 함께 여러분의 건강 최고로 지켜주세요!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