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아메리카노가 콜레스테롤 높인다?

2017년 04월 10일 오전 09:00
질문 : 아메리카노, 콜레스테롤과 상관없다?
정답 : X

■ 카페스테롤(Cafe+Sterol) = 커피 원두에 포함된 지방
인스턴트 믹스 커피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린다는 걱정 때문에 설탕이나 프림이 들어 있지 않은 아메리카노를 즐겨 마시는 분들 많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은 심장병이나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한데요.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아메리카노를 너무 많이 마셔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위험하다고 합니다. 커피 원두에 들어 있는 지방! 이른바 ‘카페스테롤’이 몸속에 들어오면,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많이 만들어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커피의 식물성 지방이 동물성 지방으로 바뀌게 되는 거죠. 평소 고지혈증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멀리 하는 등 콜레스테롤 관리에 힘쓰고 있지만 수치가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다면, 커피를 너무 자주 마시고 있는 건 아닌지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은 올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콜레스테롤의 적정수치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 160미만, 고지혈증,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100미만을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한편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해 오히려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호르몬 등의 원료가 되어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아도 좋지 않은데요.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빵과 케익, 과자 등의 가공식품에는 버터와 같은 포화지방이 다량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콜레스테롤 관리 잘 하셔서 여러분의 건강! 최고로 지켜주세요!

■ 나쁜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좋은 ‘강황’, ‘마’  

[감수]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욱 교수 
우보한의원 이진혁 원장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