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NGC특선_코스모스_7부_세상을 바꾸는 힘

2016년 10월 28일 오전 09:00
태양계의 개척지에서 우리의 로봇 특사와 교신을 가능케 하는 즉각적인 전자 통신 장비와 첨단 기술이 존재하는 세상은 존경받는 천재 물리학자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감동적인 인생 이야기를 통해 명료하게 설명된다.

이 이야기는 아이작 뉴턴을 괴롭혔던 “행성들은 멀리 있는 태양이 그들을 빨아들인다는 사실을 과연 어떻게 알고 있을까?”와 “모든 사과는 떨어지는 방법을 과연 어떻게 알고 있을까?”에 관한 수수께끼에서 출발한다.

아버지에게 받은 단순한 장난감을 통해 모든 사물에 감춰진 비밀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던 아인슈타인의 어린 시절로 마치 꿈을 꾸듯 여행을 떠나본다.

19세기에 지독하게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던 마이클 패러데이는 특별히 주목을 받는 인물이 아니었지만 모터와 발전기를 발명한 근본주의적 기독교인이었다.

그의 연구는 아이폰과 태블릿 PC 같은 전자 기기가 중심이 된 현대 사회의 토대가 되었다.

그는 가장 치열한 계급 투쟁이 벌어졌던 시대에 승자가 되어 과학계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지만 나이트 작위 수여와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뉴턴과 함께 마지막 안식처를 제공하겠다는 빅토리아 여왕의 거듭된 제안을 거절했다.

그의 스승인 험프리 데이비와의 운명적인 만남과 그의 아내 사라를 향한 지속적인 사랑, 아이들을 위한 과학 공교육, 기억 상실과 정신병과의 힘겨운 싸움, 그리고 전자기장에 대한 개념의 확립은 마이클 패러데이의 특별한 삶에 관한 모든 것을 이야기해준다.

한편 패러데이보다 훨씬 앞서 자기장을 발견했던 인간이 아닌 존재와 패러데이의 소박한 강연을 그대로 현대 문명이 의존하고 있는 전자 미디어로 옮긴 무한한 특권을 가진 아이를 만나본다.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