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음식과 기술이 만났다! 푸드테크

2015년 12월 02일 오전 09:00
최신 IT정보에서부터 첨단 과학 이론까지,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즐겁게 펼쳐지는 'ICT이슈'. 이번주제는 '푸드테크'이다.

쿡방, 단짠단짠, 요섹남, 셰프테이너 등등! 음식과 관련된 신조어가 쏟아지고 있는 지금! 그만큼 음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IT업계에서는 이런 트렌드에 발 맞춰 푸드테크라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 냈는데...!

푸드테크란, 기존의 식품 관련 서비스업을 빅데이터와 비콘 등의 IT기술과 접목해 새롭게 창출한 산업을 말한다. 쉽게 말해 음식(food)과 기술(technology)의 결합이라고 불리며, 관련 시장이 300조에 달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푸드테크는 배달앱이나 맛집 추천은 물론, 농업의 생산효율을 높이는 스마트팜이나 레시피 공유, 미래식품 개발도 속하는 만큼 그 범위가 상당히 광범위하다. 요리와 IT가 만나는 만큼 똑똑한 주방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세계적인 가구기업 E사에서 제시한 스마트 주방이 화제이다. 주요 주방 기기가 가구에 내장되어 있으며, 테이블 위에 달린 프로젝터가 요리에 따라 필요한 재료와 조리 방법을 제시해서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고 한다.

레시피대로 화력을 조절해 주는 가스레인지도 등장했는데, 아주 미세한 불 조절 기술이 자동으로 적용되어 요리를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또 도마도 스마트하게 변신했다.

도마 위에 식재료를 올려놓으면 영양을 분석하고 무게도 잴 수 있는데, 이 패드는 무선으로 IOS 기기들과 연동되고, 전용 앱을 통해서 사용자와 식재료의 균형을 맞춰준다고 한다. 음식과 기술의 똑똑한 만남!

ICT이슈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사용 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