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를 달군 이슈들을 알기 쉽게 정리한
생활밀착형 과학 매거진 <사이언스 톡> 금주의 핫이슈 베스트 7!
7위, 당신의 일자리가 위태롭다?! 로봇 시대 개막
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 NPR이 향후 20년 내에 로봇에 대체될 가능성이 큰 10대 직업군을 선정했다. 10대 직업군에는 신용분석가, 물류업 종사자, 심판, 은행원 등이 꼽혔고 1위는 텔레마케터가 선정됐다. 이와 반대로 가장 안전한 일자리는 '사회 복지사'로 나타나 관심을 끌었다.
6위, 댕기 머리 샴푸, 소비자 불신부터 씻어내야
홈쇼핑 대박 상품 '댕기 머리 샴푸'가 허가받지 않은 방식으로 불법 제조를 해 논란을 빚었다. 한방 성분에 대해 '개별 추출 방식'을 사용한다고 광고했지만, 업체 내무 문건을 확인한 결과 한번에 '혼합 추출'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댕기 머리 측은 잘못된 제조 공정은 인정했지만,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며 식약처에 정밀검증을 의뢰했다. 식약처 조사 결과,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소비자들의 불신은 깊어지고 있다.
5위, IT업계, 불붙은 간편 결제 대전!
다음 카카오의 '카카오 페이'에 이어 이번 달 25일 '네이버 페이' 9월엔 '삼성 페이' 등 IT 기업들이 잇따라 간편결제 시스템을 시작한다. 이에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의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4위, 60m에도 선명하게! 진화하는 CCTV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60m의 먼 거리에서도 사람의 육안을 확인할 수 있는 최첨단 CCTV를 세계 최초 개발했다. 저화질로 인해 7m 이내의 거리에서만 육안 확인할 수 있었던 기존의 방범용 CCTV와 달리 적외선 열화상을 이용해 60m의 거리에서도 선명하게 육안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CCTV는 2017년 초부터 상용화될 계획이다.
3위, 연중 최고치 휘발유 가격!
국내 기름값이 연일 상승하면서 올 시즌 최고가를 찍었다. 이에 최저가 기름값을 찾아주는 '주유소 가격 정보 앱'이 인기다. 하지만 조사결과, 절반 이상의 앱이 엉터리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석유공사의 정보를 그대로 제공하다 보니 실제와 다른 정보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이에 주유 전 정보 확인이 꼭 필요하겠다.
2위, 전국을 흔든 백수오 파동! 식약처 발표 그 후
백수오 파동으로 대한민국이 몸살을 앓고 있다. 건강기능제품 외에도 주류, 제약업계에서 '이엽우피소' 성분이 줄줄이 검출됐고, 제각각 환불 정책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백수오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을 치면서 진짜 백수오를 재배하던 농가의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닌 요즘,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1위, 메르스 초비상! 그 치료약은?!
최근 세계적인 과학학술지 '사이언스'는 한국인의 유전자가 메르스에 취약할 가능성 있다고 분석했고, 홍콩의 한 전문가가 한국의 메르스가 변종 가능성 있다고 밝혀 국민들의 공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상하이 푸단대학의 미생물 연구소 연구팀이 메르스 억제물질을 발견한 사실이 밝혀지며 메르스 치료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현재 연구팀이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상용화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