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YTN 사이언스

검색

방송정보

12월 1일 / 24회 송상헌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놀이를 통한 수학 재창조! 리크리에이션 수학

YTN 사이언스 2015-02-23 06:29 조회 4174

학부모들을 위한 수학

 

 

수다학

 

 

 



24

 

 

놀이를 통한 수학 재창조! 리크리에이션 수학 


 

수학 공부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학부모를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콘서트 <수다학>


 

OECD 국가 중 수학 성취도 1!

 

그러나 흥미도는 최하위권?

 

놀면서 즐기면서 수학을 할 순 없을까?

 

수학에 흥미 없는 아이들 때문에

 

진 빠진 어머니들에게 희소식!

 

MC도 패널도 춤추게한

 

마성의 수학놀이가 수다학에 찾아왔다!

 

식상한 놀이가

 

더욱 유익하고, 재미있게 변신하는 마법!

 

그 비결을 알아보자~

 



*능동적으로 놀이재창조하라

 

이전 놀이의 규칙을 바꾸어

 

새로운 놀이로 Re-Creation하는

 

놀이 재창조’!

 

1. 기존 내용의 확실한 이해

 

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발달

 

3. 창의력 발달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수학 학습법이다!

 

 

*재창조의 두가지 핵심 질문

 

What if~? / What if not~?

~라면 어때? / ~가 아니라면?

 

두 가지 질문 만으로

 

알고 있던 놀이가 새로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3.6.9를 예로 들어보자

 

‘3.6.9가 아니라 2.7.9라면 어때?’

 

하고 질문을 던진다면?

 

지금 당장 시도해 보자!

 

 

 

*변형하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칠교판으로 매일 모양만들기만 했다면?

 

이젠 틀에서 벗어나보자!

 

배웠던 수학적 원리를 적용하면

 

단순한 칠교판으로도

 

고차원적인 놀이가 가능하다!

 

7개의 조각을 나눠 짝지으며 놀 수도 있고

 

칠교판 조각들로 몇 가지 도형을 만들 수 있는지

 

시험해 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원리를 알고

 

변형해 보고자 하는 의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