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이언스

위로 가기

"AI 인류멸종 수준 위협될 수도"...미 국무부 의뢰 보고서

2024년 03월 13일 16시 03분
빠르게 진화하는 인공지능(AI)이 인류를 멸종시킬 수준의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고가 미국에서 나왔습니다.

미국 CNN 방송은 AI 정책 조언 등을 제공하는 민간 업체 글래드스톤 AI가 국무부의 의뢰를 받아 이번 주 발표한 보고서가 이런 경고를 하고 있고, 재앙을 피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시급히 개입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관련 보고서는 주요 AI 기업의 최고 경영진, 사이버 보안 연구원, 대량살상무기 전문가, 국가 안보 정부 당국자 등 200명을 1년여에 걸쳐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보고서는 기업들이 안전과 보안을 희생하면서까지 경쟁적으로 AI 개발을 가속화 하고 있는 데 어느 시점이 되면 시스템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세계 안보에 파괴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AI와 범용인공지능 AGI의 부상은 핵무기 도입을 연상시키는 방식으로 세계 안보를 불안정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며 AI 군비 경쟁과 분쟁, 대량살상무기 규모의 치명적인 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보고서는 그런 만큼 미국 정부는 새로운 AI 감독 기관과 긴급 규제 안전장치를 만들고 AI 모델 훈련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성능을 제한하는 등 시급히 획기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류제웅 (jwryoo@ytn.co.kr)

거의모든것의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