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오늘은 사탕 대신 파이…3월 14일은 파이데이(π-day)

[YTN사이언스] 오늘은 사탕 대신 파이…3월 14일은 파이데이(π-day)

■ 이승재 /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원

[앵커]
신경은 앵커는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앵커]
오늘은 좋아하는 사람에게 사탕을 선물하는 화이트데이잖아요.

[앵커]
화이트데이뿐만이 아닙니다. 오늘은 3.14 하면 떠오르는 수학법칙, 바로 원주율 파이를 기념하는 파이 데이라고 합니다.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도 3월 14일이면 오찬으로 파이를 즐겼다는데요. '파이 데이'의 유래와 다양한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이승재 연구원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세요.

3월 14일, 오늘이 수학자들에게는 특별한 '파이 데이'라고 들었습니다.

파이 데이란 어떤 날인가요?

[인터뷰]
파이 데이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에게는 생소한 날일 수도 있고, 음식으로 먹는 파이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파이 데이란 우리가 흔히 3.14로 외우고 있는 원주율, 즉 파이(pi)를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3.14에서 유래해 매년 3월 14일 마다 파이 데이를 기념하는 건데요.

3.14 자체야 수학 내에서도, 그리고 사실 수학 밖에서도 가장 널리 쓰이는 상수인 만큼 파이 데이 역시 깊은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알려진 파이 데이 최초의 기록은 1988년에 익스플로라토리움이라는 과학관에서 래리 쇼라는 물리학자가 파이 데이를 기념하며 방문객들과 함께 원형 광장을 돌면서 파이를 먹었다고 합니다.

[앵커]
파이값 앞자리인 3.14를 따서 만든 재미있고도 의미가 있는 날이군요.

실제로 외국에서는 이날 수학자들이 다양한 행사를 벌이기도 한다고요?

[인터뷰]
네. 실제로 미국의 하원은 2009년 3.14를 국가 파이 데이로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공휴일은 아니고요, 국가적인 수학, 과학 문화증진 및 대중화를 위해서 국가공인일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MIT는 매년 입학 결과를 3.14일, 즉 파이 데이에 알려주는 걸로 유명합니다.

외국 같은 경우,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는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다양한 행사들이 벌어지곤 하는데요, 가장 평범하게는 파이나 피자, 케이크 등 동그란 음식들을 먹으며 친목의 시간을 가지곤 합니다.

파이가 3.14 이후에 15926535897..등을 외우는 이런 파이 외우기 시합이나, 파이에 대한 상식 퀴즈, 기념 티셔츠나 머그잔 등을 만드는 등을 하면서 즐긴다고 합니다.

[앵커]
파이에 대해서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는데요.

왜 원주율을 파이라고 부르게 된 거죠?

[인터뷰]
원주율을 pi, 정확히는 그리스 문자 π로 표시하게 된 이유는 그리스어로 둘레를 뜻하는 περιμετρος라는 단어의 앞글자가 π라 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초로 원주율을 π로 나타낸 사람은 18세기의 스위스 수학자 오일러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분은 실제로 π를 이용해서 π와 자연 상수인 i가 들어가 있는 가장 아름다운 공식인 '오일러 공식'에도 사용되어서 이런 식으로 π가 세상에 알려진 것입니다.

[앵커]
수학에는 여러 정리와 개념들이 있잖습니까, 그중에서도 파이를 기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터뷰]
파이를 기념하는 이유는 수학에서는 많은 숫자가 있지만, 파이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가장 처음 접할 수 있는 숫자가 파이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문화권을 막론하고 원이라는, 어디서 봐도 똑같은 이 도형은 완전함의 상징인 것 같고 원주율은 원이 가지고 이는 고유한 성질이자 신비함의 대상이었던 것 같습니다.

세상에 수많은 원이 존재하지만, 원주율은 모든 원에 적용되는 단 하나의 자연법칙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는 세상의 근본적인 숫자 중 하나이자 완전함의 상징과도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일각에서는 3월 14일이 아니라 7월 22일이 파이 데이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고요.

[인터뷰]
파이의 정확한 값이 계산된 것은 18세기인데요.

그전까지 근사를 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썼던 것이 22/7, 3.142857...이렇게 나갑니다.

이 숫자를 아르키메데스를 시작으로 거의 1,500년 간 파이를 대신한 값으로 썼기 때문에 7월 22일 역시 파이만큼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숫자라서 7월 22일을 기념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앵커]
'파이 데이'를 쉽고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소개해 주시자면요?

[인터뷰]
파이 데이를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맛있는 음식과 간식을 먹으면서 동그랗게 생긴 맛있는 음식이 많은데 피자, 파이, 타르트, 케이크 아니면 동그란 떡을 만들어서 먹을 수도 있는데 이런 식으로 먼저 단순히 파이 하면 3.14 원주율 딱딱한 공식이 아니라 음식을 먹고 즐기면서 사람들과 퀴즈를 해보며 주의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동그란 물체를 모아보는 행동을 해보면 좀 더 즐겁게 파이 데이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앵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파이 데이를 기념해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요?

[인터뷰]
네 서울에 있는 고등과학원이 대표적으로 한국 내에서 파이 데이를 지속적으로 기념해온 연구 기관 중 하나입니다.

매년 학생들을 초청해 파이를 함께 나누며 여러 가지 대중강연 등을 진행하고요.

요새는 수학 대중화를 위해서 국립부산과학관, 광주과학관, 대구과학관 등 각종 과학관도 파이 데이를 맞아 파이 퀴즈를 풀거나 게임을 하는 행사들을 열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고등학교 등 파이 데이를 기념하는 시간을 가지는 중고등학교들도 조금씩 늘고 있다고 합니다

[앵커]
우리가 보통 수포자 얘기를 많이 하는데, 보통 수학하면 어렵고 딱딱하다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파이에 대한 여러 가지 행사를 통해서 수학을 좀 더 가깝고 즐겁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이승재 연구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1.  11:00사이언스 투데이 오전 (본)
  2.  11:30인사이드 과학관 <7회> (본)
  3.  12:00갈데까지 가보자 <19회> (4)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