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해외직구 체온계 싸다고 함부로 사지마세요

[앵커]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체온계를 인터넷을 통해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직접 구매해 시험해 보니 가짜 제품이 많은 것으로 드러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영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영유아나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귀 적외선 체온계입니다.

귀 적외선 체온계는 귓속에 갖다 대 간편하게 체온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지난해에만 49만 개가 수입됐습니다.

식약처가 해외 직구 체온계 중 시장 점유율이 높고 가격이 싼 체온계 13개를 시험한 결과 12개 제품이 가짜 제품이었습니다.

시험 결과 위조된 제품들은 최대 3.7도의 오차를 보여 12개 제품 중 7개가 체온계로서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권오상 / 식약처 사이버조사단 과장 : 소비자들은 해외 직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위조 또는 불량 제품으로 인한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상당히 구입에 유의를 하셔야 하며.]

식약처는 정식 수입허가를 받지 않아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지 않은 체온계를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등 천백여 곳을 적발해 사이트 차단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체온은 질병에 감염됐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질병을 조기에 감지하고 적절하게 치료하기 위해 정확한 체온 측정이 중요합니다.

소아청소년의사회는 부정확한 체온계를 사용하면 영유아나 어린이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허가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습니다.

YTN 한영규입니다.
  1.  2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3)
  2.  23:40극한직업 고단열 이동식 주택...
  3.  24:30토크멘터리 전쟁사 갈리폴리 ...
  1.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
  2.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운동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