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과학본색 사이언스 매거진 내 몸 보고서 생각 연구소 줌 인 피플 궁금한S

2017 한국과학상에 하승열·석상일 교수 수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업적을 이뤘거나 잠재력이 큰 과학자 12명을 선정했습니다.

화면으로 함께 만나보시죠.

한국과학상에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이뤄낸 하승열 서울대 교수와 석상일 UNIST(유니스트) 교수가 선정됐습니다.

하승열 교수는 기존 물리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군집현상에 대한 새로운 수학 해석법을 제시해 수학연구의 진보를 이끌었다는 평입니다.

석상일 교수는 세계 최고 효율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해 에너지 분야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다음은 한국공학상 수상자입니다.

이인규 고려대 교수는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핵심인 다중안테나를 활용한 LTE 기술을 개발, 상용화해 산업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차형준 포스텍 교수는 홍합 단백질을 이용해 접착력이 강하고 인체에 안전한 신소재를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이번에는 기초연구 분야에서 발전 잠재력이 큰 과학자에게 주는 '젊은 과학자상' 수상자입니다.

올해는 다차원 시스템 제어 연구를 개척한 안춘기 고려대 교수와 광합성을 모방한 촉매 소재를 개발한 남기태 서울대 교수, 나노재료 기반의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한 김대형 서울대 교수가 뽑혔습니다.

또, 시설물의 무인 안전검사 기술을 개발한 안윤규 세종대 교수와 광음향을 이용한 초음파 의료 영상을 개발한 김철홍 포스텍 교수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끝으로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입니다.

수상자로는 한성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과 손미원 바이로메드 전무, 이윤정 한양대 교수가 선정됐습니다.

양훼영 [hwe@ytn.co.kr]
  1.  03: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4)
  2.  03:40TV 문화유산을 만나다 국립해...
  3.  04:00영상기록 시간속으로 한국 마...
  1.  2018 수용자품질평가조사 결과 (한국...
  2. [종료] YTN사이언스 연말·신년특집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