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sns포함 로고

사이언스 4월 과학의 달 로고

로고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포스트 네이버밴드 카카오tv
사이언스 투데이

미래 에너지 '수소연료' 값싸고 쉽게 만든다

[앵커]
석탄과 석유 등 화석연료가 조만간 고갈되고, 청정에너지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수소에너지가 주목받고 있죠?

국내 연구진이 물에서 수소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미래 청정에너지로 떠오르는 수소연료.

그동안 물에서 수소를 생성하기 위해 백금을 촉매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매장량이 적어 실제 수소 대량생산 기술 적용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기존 수소생성 반응에 쓰이는 백금 대신 값싼 이황화몰리브덴을 촉매로 쓸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김형주 / 화학연구원 탄소자원화연구소 : 기존에 활성이 없는 이런 평평한 부분을 간단한 이런 표면처리 기술들을 도입해서 수소 생성 활성을 가질 수 있게 만드는 최초의 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황화몰리브덴의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변형시켜 수소생성의 활성과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수소생성 반응 성능이 낮아 잘 사용하지 않았던 값싼 이황화몰리브덴에 간단한 표면처리 기술을 도입해 우수한 촉매를 개발한 겁니다.

백금 촉매를 대체할 수 있는 이번 연구 결과는 수소 경제시대를 여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적으로 이황화몰리브덴에 대한 수소생성 촉매 활성 연구와 관심은 많았지만 이를 실험적으로 구현한 예는 없었습니다.

[김영민 / 화학연구원 CO2에너지벡터연구그룹 : 저희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를 많이 발생시킬 수 있는 그런 촉매로써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성과는 재료과학 분야 세계적 권위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 표지 논문으로 실렸습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1.  12:00황금 나침반 <134회> (본)
  2.  12:40핫 클립 유레카 <12회> (4)
  3.  13:00다큐S프라임 <86회> (3)
  1.  [종료]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
  2.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운동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