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신고리 5, 6호기 결정 앞두고 주민 반발 거세

[앵커]
신고리 5, 6호기 건설 일시중단 문제를 결정할 신고리 원전 이사회가 오늘(13일) 열립니다.

서생지역 주민들은 한수원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김인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고리 원전 5, 6호기 건설 중단 철회를 요구하는 서생면 주민들의 천막 농성이 지난 10일부터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정부의 건설 중단 발표가 나온 이후, 신고리 원전 4기(3, 4, 5, 6호기)를 자율 유치한 지역 주민의 입장을 외면한다면, 가동 중인 모든 원전 가동중단 투쟁에 나서겠다고 주장합니다.

주민들은 한수원 이사회가 열리는 경주 한수원 본사에서 강력한 투쟁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손복락 /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반대 대책위 특별위원장 : 공론화가 진행된다면 주민들과 어르신들과 함께 공론화 과정 중에 신고리 5, 6호기가 반드시 건설되어야 한다는 홍보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지난달 말부터 건설현장에서 주말 특근과 야간작업을 중단하고 있는 6백여 개 협력회사도 일손을 놓았습니다.

일부 협력회사 현장 근로자들은 건설 중단에 따른 일자리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주민들의 집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조성은 / 원자력산업살리기협의회 대표 : 짧은 시간에 이런 일이 있어서 현실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런 가운데 한수원 노조는 모든 출입문을 봉쇄해 이사회를 아예 열리지 못하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수원 이사회는 사장을 포함한 상임이사 6명과 비상임이사 7명 등 모두 13명이 참여해 7명의 찬성으로 의결합니다.

건설 중단 결정이 내려질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서생 주민들과 생계 대책을 요구하는 협력회사와 현장 근로자들의 반발 수위가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인철[kimic@ytn.co.kr]입니다.
  1.  18:00세계를 놀라게 한 날씨 TOP10...
  2.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3.  19:30사이언스 스페셜 교통혁명 미...
  1.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
  2.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