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사이언스 10주년 기념 로고

사이언스 투데이
방송보기 프로그램소개

체험하며 즐기는 '과학'…서울시립과학관 개관

[앵커]
서울 도심에서 다양한 과학 원리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시립과학관이 오늘(19일) 문을 열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북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해 과학 문화를 확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성규 기자입니다.

[기자]
중학생이 힘차게 자전거 페달을 밟습니다.

자전거를 돌리는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전환돼 에너지양이 전광판에 표시됩니다.

[임승혁 / 거꾸로캠퍼스 학생 : (과학 원리를) 제가 아는 것도 있고 모르는 것도 있는데, 제가 아는 것들을 봤을 때 최대한 쉽게 풀어서 해놓은 거라는 점을 느꼈어요.]

볼록렌즈로 빛을 모아 물을 끓이는 장치.

안내서를 읽으며 진지하게 렌즈를 만져봅니다.

[이정우 / 거꾸로캠퍼스 학생 : 빛을 모으는 게 재밌는 것 같아요. 빛을 모아서 물을 끓여보는 건 처음 해보는 것 같아요. 좀 더 구체적으로 실험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교통 카드를 카드리더기에 대면, 오늘 이용한 버스나 지하철 등 교통 정보가 나타나고, 도심 건물과 건물 사이에서 부는 바람의 원리도 모형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새로 문을 연 서울시립과학관은 이렇게 일상생활 속 소재를 과학과 접목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문화 공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서울 동북부 지역 청소년들의 과학 체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정모 / 서울시립과학관 관장 : 서울시에 처음 생긴 시립과학관입니다. 서울 남부만 해도 과천과학관을 갈 수 있는데 북부 지역 사람들은 갈 수 있는 곳이 없었어요. 처음으로 서울시의 북부 지역 시민들이 과학관에 편하게 올 수 있게 된 거죠.]

지난 2014년 착공을 시작해 3여 년 만에 문을 연 서울시립과학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더불어 팟캐스트 방송과 북콘서트, 유명 과학자 초청 특강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과학관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입니다.

YTN 사이언스 이성규[sklee95@ytn.co.kr]입니다.
  1.  17:00신대동여지도 <47회> (본)
  2.  18:00극한직업 옥상정원 시공 (2)
  3.  19:00사이언스 투데이 오후 (2)
  1.  YTN사이언스 과학 프로그램 외주제작 ...
  2. YTN사이언스 미디어렙(영업소) 공개 모집